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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ython/이코테

게임 개발

류경혜 2022. 6. 24. 16:00

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보노다.

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메뉴얼은 이러하다

    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
    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

    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 이때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
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

입력 조건

 →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

 →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(A,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

   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

      - 0 : 북쪽

      - 1 : 동쪽

      - 2 : 남쪽

      - 3 : 서쪽

 →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.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 0은 육지 1은 바다

 →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

출력조건

→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

# 게임 개발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a, b, direction = map(int, input().split())
board = []
for _ in range(n):
    board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  # 육지(0), 바다(1) 받기
dx = [0, 1, 0, -1]  # 북동남서 x축
dy = [1, 0, -1, 0]  # 북동남서 y축
board[a][b] = 1     # 시작위치 등록
count = 1           # 등록 수 세기
d = 0               # 방향
while True:
    direction -= 1            # 바라보는 방향
    if direction < 0:         # 0~3까지 순환
        direction = 3
    nowX = a + dx[direction]    # 옮긴 위치 : a + 바라보는 방향
    nowY = b + dy[direction]    # 옮긴 위치 : b + 바라보는 방향
    if board[nowX][nowY] == 0:  # 옮긴 위치가 육지(0)라면
        board[nowX][nowY] = 1   # 옮긴 위치 등록
        a, b = nowX, nowY
        count += 1              # 등록 수 세기
        d = 0
    else:                    # 옮긴 위치가 바다(1)면
        d += 1               # 제자리에서 돌아보기
    if d == 4:               # 북동남서 4번 돌았을 때
        nowX = a - dx[direction]  # 이전 위치로 이동
        nowY = b - dy[direction]
        if board[nowX][nowY] == 0:
            a, b = nowX, nowY
        else:
            break
print(count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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